신생아 영유아 또는 어린이 사용 화장품 선택 방법 & 추천 제품

지난 번에 임산부가 사용했을 때 태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화장품의 성분이 어떤 것이 있고 해당 성분들을 최소화한 제품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정리를 해봤는데, 그렇다면 태어난 신생아 아기들, 영유아 또는 어린이 사용 화장품 성분에 배합되어서는 안되는 성분들을 정리해보고 비교적 사용했을 때에 안전해보이는 제품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임산부가 피해야 할 화장품 성분과 추천 제품 – 홍삐용의 블로그 (bbyonguri.com))

영유아 어린이 화장품 관련 글

영유아 또는 어린이 사용 화장품 선택할 때에 주의해야 할 성분

영유아 화장품이란 영유아의 사용을 목적으로 표시 및 광고하는 화장품인데 이 때 영유아 연령기준은 만 3세 이하이고 만 4세부터 만 13세까지는 어린이를 말한다. 영유아 또는 어린이 사용 화장품에 배합할 때 주의가 필요한 성분들은 아래와 같다.

    1. 파라벤류

      : 파라벤은 방부제로 사용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고 이미 위험성도 오래전부터 인식되어 왔다. 피부 접촉 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데 특히 영아나 어린이의 피부는 성장 중이기 때문에 파라벤이 포함된 제품은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방부제는 화장품의 방부력 즉, 사용하면서 노출될 수 있는 미생물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반드시 배합되어야 하는 성분으로 방부제가 없는 화장품을 선택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단일 성분 0.4%, 혼합 사용 시 0.8% 내에서는 영유아에게도 안전하다.

      미생물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미생물 또한 인체에 유해하기 때문에 어떤 방부제들이 얼마나 배합되었는가를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다.「화장품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 및 알레르기 유발성분 표시에 관한 규정」 내 [별표1] 화장품의 유형과 유형별·함유 성분별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 표시 문구에 따르면,
      부틸파라벤, 프로필파라벤, 이소부틸파라벤 또는 이소프로필파라벤 함유 제품 (영·유아용 제품류 및 기초화장용 제품류 중 사용 후 씻어내지 않는 화장품에 한함)에 대해서는 “만 3세 이하 영유아의 기저귀 닿는 부위에는 사용하지 말 것” 이라는 주의사항 표시 문구를 기재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2. 살리실릭애씨드 및 그 염류

      : 염류에 해당하는 관련 성분명은 칼슘살리실레이트, 소듐살리실레이트, 포타슘살리실레이트, 마그네슘살리실레이트, 엠이에이-살리실레이트, 티이에이-살리실레이트, 베타인살리실레이트가 있다. 살리실릭애씨드는 흔히 BHA로 알려져 있고, 각질 제거나 여드름 피부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다. 하지만 성장 단계에 있는 민감하고 얇은 영유아, 어린이 피부에는 살리실릭애씨드는 강한 화학 성분으로서 아기의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예민한 영유아 또는 어린이 피부에는 과민반응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피부 발진, 가려움, 붓기, 발진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살리실릭애씨드, 살리실산은 pH 2.4으로 산성이 매우 강하고 BHA(beta hydroxy acid)로 부르기도 한다.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 에서 보존제로 사용하였을 때 살리실릭애씨드는 0.5%의 배합한도를 가지는데 영유아용 제품류 또는 만 13세 이하 어린이가 사용할 수 있음을 특정하여 표시하는 제품은 샴푸를 제외하고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사용 후 씻어내는 제품류에는 살리실릭애씨드로서 2%, 사용 후 씻어내는 두발용 제품류에 살리실릭애씨드로서 3%를 허용하나 영유아용 제품류 또는 만 13세 이하 어린이가 사용할 수 있음을 특정하여 표시하는 제품 중 샴푸를 제외하고는 보존제가 아닌 다른 배합목적(기능성화장품의 유효성분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한하며 기타 제품에는 사용금지)으로도 사용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화장품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 및 알레르기 유발성분 표시에 관한 규정」에서도 살리실릭애씨드 및 그 염류 함유 제품(샴푸 등 사용 후 바로 씻어내는 제품 제외)은 “만 3세 이하 영유아에게는 사용하지 말 것” 문구를 주의사항에 기재하도록 명시하고 있으니 제품을 선택할 때 라벨을 꼼꼼히 읽어보는 것이 중요하겠다.

    3. 아이오도프로피닐부틸카바메이트(아이피비씨)

      : 아이오도프로피닐부틸카바메이트는 보존제 또는 햇빛에서 피부를 보호하는 성분(자외선 차단제 성분)으로 사용되는데 영유아, 어린이 피부에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피부 접촉 시 빨갛게 발진하거나 가려움증, 붓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해당 성분이 배제된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2011년에 뉴질랜드에서는 IPBC가 함유된 물티슈의 위험성을 경고한 바 있다. (관련 기사 : Baby wipes pulled amid health risk – NZ Herald)
      …”2001년 덴마크 연구진은 화장품에 IPBC를 사용하면 ‘접촉 감작과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패치 테스트 연구 결과 … 2003년에는 IPBC가 접촉 알레르기 항원으로 입증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국내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 에서는 영유아용 제품류 또는 만 13세 이하 어린이가 사용할 수 있음을 특정하여 표시하는 제품에는 목욕용제품, 샤워젤류 및 샴푸류를 제외하고는 아이오도프로피닐부틸카바메이트 성분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화장품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 및 알레르기 유발성분 표시에 관한 규정」에서도 목욕용제품, 샴푸류 및 바디클렌저를 제외한 아이오도프로피닐부틸카바메이트(IPBC) 함유 제품은 “만 3세 이하 영유아에게는 사용하지 말 것” 문구를 주의사항에 기재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4. 트리클로산: 식약처에서는 사용기준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어 영유아에게도 안전하다고 안내하고 있다. 사용 후에 씻어내는 인체세정용 제품류, 데오도런트, 페이스파우더, 블레미쉬 컨실러에 0.3%까지 사용 가능하다.
    5. 색소
      : 타르 색소, 적색2호, 적색102호는 영유아 화장품에 금지된 색소이다.

국내에서는 화장품법 제4조의2, 영유아 또는 어린이 사용 화장품의 관리에 따라 영유아 또는 어린이가 사용할 수 있는 화장품임을 표시ㆍ광고하려는 경우에는 제품별로 안전과 품질을 입증할 수 있는 “제품별 안전성 자료”를 구비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해당 자료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영유아 또는 어린이 사용 화장품 안전성 자료]
1. 제품 및 제조방법에 대한 설명 자료
2. 화장품의 안전성 평가 자료
3. 제품의 효능ㆍ효과에 대한 증명 자료

「영유아 또는 어린이 사용 화장품 안전성 자료의 작성·보관에 관한 규정」 을 잘 읽어보면 일반인이 보기에도 안전성을 평가하기에는 모호하고 구체적이지 않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직까지는 국내에서는 영유아 또는 어린이 사용 화장품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아 빠른 개선이 필요해보인다.

영유아 또는 어린이 사용 화장품 추천

유럽은 오래 전부터 화장품의 안전성을 과학적인 타당한 방법으로 입증하도록 규정하고 준수해왔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다고 판단되어 유럽에서 생산, 관리되고 있는 영유아 또는 어린이 사용 화장품 위주로 찾아 보았다.

  1. 세바메드 베이비 워시

    : 배합한도가 정해져 있는 성분의 함량을 기재해두어 일일 총 노출량을 계산할 수 있어 안전하게 사용 가능해보인다. 예를 들어, 하루에 노출되는 파라벤 양을 대략 계산할 수 있다는 의미로 사용하는 모든 제품의 사용량, 사용 주기를 고려하여 일일 파라벤 노출량 예측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영유아 또는 어린이 사용 화장품 브랜드 세바메드

  2. 무스텔라 이드라베베 바디로션

    : 식약처 고시 알러지 유발 성분도 없고, 파라벤류 보존제를 사용하지 않은 바디로션.

    전성분 : 정제수, 해바라기씨오일, 글리세린, 폴리글리세릴-6다이스테아레이트, 세틸알코올, 1,2-헥산다이올, 비즈왁스, 하이드록시에틸아크릴레이트/소듐아크릴로일다이메틸타우레이트코폴리머, 호호바에스터, 향료, 카프릴릴글라이콜, 소듐스테아로일글루타메이트, 폴리글리세릴-3비즈왁스, 토코페릴아세테이트, 페네틸알코올, 폴리솔베이트60, 솔비탄아이소스테아레이트, 시트릭애씨드, 아보카도열매추출물

  3. 바이오더마 포토덤 키드 SPF50+

    생후 12개월부터 사용 가능한 영유아 또는 어린이 사용 화장품 선제품.

    전성분 : 정제수, 다이카프릴릴카보네이트, 메칠렌비스-벤조트리아졸릴테트라메칠부틸페놀, 다이아이소프로필세바케이트,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 에칠헥실트리아존, 글리세린, 데실글루코사이드, 메틸프로판다이올, C20-22알킬포스페이트, 에틸헥실메톡시크릴렌, 글리세릴스테아레이트, 피이지-100스테아레이트, C20-22알코올, 다이메티콘, 펜틸렌글라이콜, 다이소듐이디티에이, 잔탄검, 1,2-헥산다이올, 카프릴릴글라이콜, 만니톨, 자일리톨, 프로필렌글라이콜, 소듐하이드록사이드, 람노오스, 엑토인, 시트릭애씨드, 토코페롤, 청색1호, 프룩토올리고사카라이드, 카프릴릭/카프릭트라이글리세라이드, 라미나리아 오크롤레우카추출물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