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Vegan 비건 인증, 비건 화장품 트렌드

1944년 The Vegan Society(영국 비건 협회) 비영리단체에서 시작된 비건은 최근 화장품 업계에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비건 제품은 동물 유래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동물 실험을 배제하여 개발한 제품에 해당한다. 이 때, 생산 제조 단계에서 동물 유래 원료와 교차 오염의 유무 또한 중요한 확인 사항이 된다.

<비건 화장품 트렌드와 배경>

비건이 처음 시작된 유럽과 현재 한국에서 유행하는 비건 트렌드는 개념과 선호하는 조건에서도 차이가 크다.
유럽은 복잡하고 많은 성분보다는 단순하고 순한 비건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한국 소비자들은 가성비 높은 합리적인 가격과 좋은 품질, 그리고 인터넷이나 SNS 등을 통한 긍정적 사용 후기를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한다.

비건 시장의 성장은 주로 Z세대와 여성이 이끌고 있고 특히, 어린이 제품 시장이 규모 확대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Z세대는 소비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드러내려는 경향이 있어 비건 화장품을 널리 사용하면서 다른 세대들에게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또한 화장품 성분과 화장품으로 인한 환경 오염 등에 대한 관심이 높은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어 비건 화장품이 추구하는 윤리적, 환경적 가치에 동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소비자와 인플루언서, 전문가로서 미용 산업에 영향력을 갖는 여성들이 비건 시장의 흐름을 이끌고 있다.

<비건 화장품>

비건 화장품을 천연 화장품 또는 유기농 화장품과 비슷한 맥락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아래에서 정리해보았다.

  • 비건 화장품 : 화장품 제조 가공 단계에서 동물성 원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고,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화장품
  • 천연 화장품 : 화학적 합성 원료가 아닌 동식물 및 동식물 유래 원료를 95%이상 함유한 화장품
  • 유기농 화장품 : 동식물성 원료를 포함해 유기농 원료를 10% 이상 함유한 화장품

천연, 유기농 화장품은 국내 법령에서도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천연화장품 및 유기농화장품의 기준에 관한 규정 | 국가법령정보센터 | 행정규칙 (law.go.kr)) 별표 서식에는 허용되는 원료와 공정에 대해 자세히 규정되어 있다.

비건 화장품은 천연 화장품, 유기농 화장품과 다르게 동물의 지방에서 추출한 글리세린, 동물의 피부나 조직에서 추출한 콜라겐, 꿀벌이 만든 꿀과 벌집 왁스 추출물, 우유 또는 산양유에서 추출하는 카제인, 양털에서 추출하는 라놀린 등을 포함하지 않는다.

비건 화장품은 동물실험을 하지 않아 예기치 못한 부작용이 나타나진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국내 화장품법에서는 2017년부터 동물실험을 실시한 화장품의 유통판매를 금지하고 있어 화장품의 부작용은 어떠한 종류의 제품이라도 존재하며 피부 세포나 인공 피부 등으로 동물 대체 실험을 진행하거나 인체 적용 시험 등을 통해 안전성을 입증하고 있으니 구매할 때에 확인해보고 제품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비건 인증 방법>

국내에서는 실증 자료만 있으면 비건 클레임을 사용할 수 있다. 아직 비건 실증 자료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국내, 해외 비건 인증 기관의 인증 조건은 동물 유래 원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동물 실험을 하지 않으며, 생산 공정에서 교차 오염이 없는 것으로, 이 조건들을 충족하는 것으로 기관과 확인되면 비건 인증 마크를 사용할 수 있다.

<비건 화장품 선택 방법>

비건 화장품을 구매할 때는 어떤 비건 인증 기관을 통해 인증되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현행법에 따르면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관에서 받은 화장품 인증에 대해서는 광고를 허용하고 있고 관련 기관들마다 기준과 인증 절차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이 추구하는 비건의 범위와 일치하는 지 확인이 필요하다.

예시로 올리브영 온라인몰에서 ‘비건’을 검색했을 때 제품명에 비건을 포함한 품목을 살펴봤다.

  • 메이크프렘 클린비건 클렌징밀크비건 화장품 메이크프렘제품 썸네일에는 비건 마크가 삽입되어 있지만 제품 상세 설명에는 관련된 정보는 확인할 수 없다.
    제품명에 비건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은 마케팅적으로 키워드를 사용하고자는 목적이 강하다는 의미인데 상세 설명에서 비건에 대한 언급조차 하지 않는다면 소비자에게 크게 와닿지 않을 것 같다.

 

  • 아떼 비건 릴리프 선 에센스비건 화장품 브랜드 아떼아직까지 비건 클레임이 익숙하지 않은 한국에서는 아래와 같이 브랜드가 어떠한 비건을 추구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바람직한 예라고 생각한다.상품명 이미지한 가지 의문인 부분, 썸네일의 비건 인증 마크는 영국 비건 협회 마크이고 상세 설명에는 프랑스 비건 협회에서 인증 받았다고 설명하고 있다.

 

– 비건 인증 기관별 인증 마크를 확인하여 어떤 조건과 절차로 인증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비건 화장품 인증 기관

화장품 기업의 마케팅, 특히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를 통해 전달하는 정보 만으로 판단하지 않고 비건이 가지는 궁극적인 가치와 내 가치관을 같은 방향성으로 두고 비건 화장품으로서 적합하고 환경에 이점을 주는 제품으로 직접 평가하여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소신 있는 소비자가 많아져서 국내에도 비건 화장품이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하나의 카테고리로서 자리 잡길 바란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